Penda's

입술포진, 헤르페스 원인 본문

Information

입술포진, 헤르페스 원인

펜다 2019. 10. 18. 08:52

 

입술포진, 입술 물집, 또는 헤르페스 등 다양한 이름으로 알고 계신 질환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이에 대한 사소한 오해 하나를 풀어드리고 싶은데요. 아무래도 입술포진이 헤르페스 감염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생식기 헤르페스 바이러스와 혼동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입술포진이 걸리는 것은 성병에 걸렸기 때문이다, 행실이 문란한 것이다 등 말도 안되는 루머로 인해 불편함이 있음에도 치료를 망설인다던지 여러모로 질환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고 눈치보시는 분들이 많았을 텐데요.

 

입술포진은 HSV-1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면역력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던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 등에서 언제든 감염이 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이에 감염되는 사람들은 아주 많지만 포진까지 발생하지 않는 일이 비일비재하여 자신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조차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생식기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HSV-2로 유사하지만 조금 다릅니다. 입술포진과 헤르페스 성병 둘 다 전염성이 있긴하지만 생식기를 통해 전염되는 성병과는 엄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입술포진은 10세 이하의 어린 아이들이나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피로감이 유독 높은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앞서 말한대로 성인의 80퍼센트는 입술포진에 걸립니다. 그렇지만 이것이 포진 증상으로까지 퍼지게 되는 경우는 30퍼센트 미만에 그치기에 발병률이 낮은 것이지요. 이러한 사실만 보더라도 성병과는 무관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겠지요. 그러니 이에 대한 걱정을 접어두시고 한시라도 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고 완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입술포진이라고 해서 꼭 입술에만 발병하는 것은 아닌데요. 입가가 가장 일반적이기는 하지만 얼굴의 다른 부위에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아주 드문 케이스이지만 다른 신체부위에까지 발병하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적절히 치료를 받는다면 빠른 시간 내에 치료가 가능하지만 우선 입술포진이 발병하기 시작하면 3주 이상은 지속되기에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는 포진이 생기기 전, 입가가 간지럽고 화한 느낌이 들 때에 입술포진을 의심하시어 바로 적절한 약을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부디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셨으면 좋겠어요.

 

 

입술포진 약은 처방이 필요하지 않아 약국에서 쉽게 구하실 수가 있는데요. 물론 처방받은 것이 효과는 더 좋겠지만 포진이 커지기 이전에 바로 약을 바른다면 약국 약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것입니다. 종류로는 조비락스, 팜비어, 발트렉스 등이 있어요. 바이러스가 번지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금방 사그라들 수 있습니다. 다만 반드시 사용법을 숙지하시고 정량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이것이 피부의 다른 트러블과 착각을 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그럴 때에 우리는 티트리 오일 등을 발라 염증을 가라앉히려 시도할 수도 있어요. 저도 뾰루지 하나만 올라올 낌새가 보이면 바로 티트리를 바르거든요. 그렇지만 입술포진은 되려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입술 주변이 간지러울 때에는 한 번 더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여드름 제품은 입술포진에 좋지 않아요!

Comments